한국에서 온 지오캐싱 이야기: Wonkoo1님과의 인터뷰

저희는 이번 캐시 소유주 인터뷰에서 한국의 wonkoo1님과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2014년에 지오캐싱을 시작한 이후로, wonkoo1님은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며 지금까지 470개가 넘는 캐시를 숨겼습니다. 전국에 숨겨진 그의 캐시를 찾는 것 만으로도 지오캐셔들은 한국 전역을 여행할 수 있습니다. wonkoo1님의 지오캐싱 이야기, 팁과 힌트, 그리고 가장 좋아하는 캐시에 대해 읽어보세요.

📸: wonkoo1.

지오캐싱 HQ: 지오캐싱 이외에 어떤 배경을 갖고 계신가요?

시험 기관에서 연구 엔지니어로, 의료 기기 분야에서 심사원으로 40년을 근무했습니다. 올 2월에 은퇴하고, 지 달부터 미스터리 캐시에 관심이 생겨 숨기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실생활과 관련 있는 지식이나 정보 등을 활용한 문제를 만들고 있습니다.

HQ: 언제, 어떻게 지오캐싱에 대해 알게 되셨나요?

GPS를 이용해 한국과 일본에서 등산을 다니던 중, 일행 중에 지오캐싱을 하는 분으로부터 2014년 1월 처음으로 지오캐싱을 소개 받았습니다. 그 이후로 지오캐싱에 관심을 갖고 지금까지 꾸준히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GPS를 활용해 좌표에 주어진 장소를 찾아가 숨겨진 보물을 찾는 것이, 어릴 때 소풍가서 보물찾기 하던 추억을 불러 일으킵니다.

📸: captsteiny.

HQ: 당신을 지오캐싱에 푹 빠지게 만든 캐시는 무엇이었나요?

2014년 지오캐싱을 처음 시작했을 무렵, 서울 시내 공구상가 안내판에 설치된 캐시를 발견했습니다. 그 때는 캐시를 손에 잡고 있으면서도 캐시인줄 몰랐습니다. 나중에 캐시 오너의 도움으로 다시 찾아가 마침내 캐시(GC5A0VW)를 찾고, 뚜껑을 열고 로그를 남겼습니다. 그 때 받은 신선한 충격은 아직도 잊지 못합니다.

HQ: 지금까지 찾은 캐시 중 가장 좋아하는 캐시는 무엇인가요?

지금껏 많은 재미있고 흥미로운 캐시들을 찾았지만, 캐시를 찾던 중 우연히 캐시 오너를 만나 지오캐싱, 가족, 일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던 적이 몇 번 있습니다. 아직도 그 때 마다 캐시 오너가 베풀어준 따스한 환대와 친절함이 마음에 남아 있습니다.

📸: wonkoo1.

HQ: 이 게임을 계속 하게하는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나는 캐시를 숨긴다는 것이, 캐시 오너가 세계의 모든 캐셔들에게 보내는 일종의 따뜻하고 정중한 초대장을 보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국적, 성별, 나이, 경력 등이 다른 전 세계의 수많은 캐셔들이 지오캐싱을 통해 비로소 연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도 모든 캐셔들의 초대에 계속해서 응하고 싶습니다.

📸: ara-hee.

HQ: 당신에게 좋은 캐시란 어떤 것인가요?

  • 캐시의 정확한 좌표값, 그리고 가능하다면 출발점 좌표를 포함한 캐시
  • 캐시가 설치된 장소에 어울리는 캐시 
  • 주변 환경을 훼손하지 않고도 찾을 수 있게끔 설치된 캐시

HQ: 캐시를 만들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요?

  1. 먼저 캐시를 숨길 좋은 장소를 찾고, 그 곳에 어울리는 크기와 모양의 캐시를 만듭니다.
  2. 다음으로는, 멋진 풍경을 볼 수 있는 곳, 또는 의미를 담고 있는 장소에 숨깁니다. 머글들의 왕래가 뜸한 곳이어야 합니다.
📸: Lilah&Lackó.

HQ: 이 글을 통해 영감을 얻고자 하는 캐셔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실건가요?

지오캐싱은 일종의 취미생활입니다. 정해진 룰에 따라 즐겁게 활동 하기 바랍니다.


“캐시 숨기기의 해”를 맞이하여 지오캐싱 HQ는 세계의 멋진 캐시 소유주들과 그들의 캐시를 기념하고 있습니다. 지오캐싱은 캐시 소유주들의 독창성, 창의성, 그리고 노력 덕분에 멋진 게임으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혹시 여러분의 커뮤니티에 탁월한 캐시 소유주를 알고 계신가요? 댓글을 통해 알려주세요!

Adam is a Community Coordinator at Geocaching HQ. Originally from the San Francisco Bay Area, you can find him laying out for a catch in ultimate frisbee, playing the saxophone, or dodging muggles while out cach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