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에 대한 영감으로서의 지오캐싱 : pipiruby와의 인터뷰

최근 부천에 있는 한국만화박물관을 방문한 방문객들은 제2회 다양성만화전시 형형색색 전시회에 참가하기 위해 100명의 참가자들 중에서 선택된 단지 6명의 예술가들 중 한 명이었던 사용자 pipiruby (이루비) 덕분에 지오캐싱에 대한 창의적인 소개를 즐겼습니다.

루비는 몇 년 전 지오캐싱을 발견한 이후로 80개의 캐시를 찾았고 5개의 캐시를 숨겼습니다. 우리는 루비의 새로운 취미와 예술을 통해 지오캐싱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 물었습니다.

지오캐싱에 대해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몇년전에, 앤드류 클레멘츠의 소설 “더 맵 트랩” 을 통해 지오캐싱에 대해 알게됐습니다. 제가 유투브에 지오캐싱에 대해 검색해봤을때, 새로운 비밀 세계를 발견한것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저는 탐험, 보물, 모험을 좋아합니다.

가장 좋아하는 지오캐시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저는 전통적인 지오캐시, 미스테리 지오캐시, 대형 컨테이너 지오캐시들을 좋아합니다. 책에서 읽은것 처럼 독창적이고 재밌는것들을 찾고싶어요, 예를 들면 독일에서 있었던 해리포터 테마 처럼요.

본인의 작품에 대해서 설명해 주실수 있나요?

저는 스케치북에 손으로 그리거나 디지털로 만화와 일러스트를 그립니다. 제가 받은 영감을 다양한 작품을 통해 표현합니다. 저는 새로운것을 발견하고 모험하는것을 좋아합니다. 매일 제가 발견한 모든것들이 저의 작품의 바탕이 됩니다. 저는 이야기를 만들고 그리는것에서 행복을 느끼기 때문에, 창작에 도움이 되는 요소중 하나가 지오캐싱이라 할수있어요.

어떤 이유로 “다양성 만화전시 형형색색에 참가하게 되었나요?

이 전시회는 한국의 만화 컨텐츠 에이전시에서 주최했습니다. 나라에서 지원하는 프로젝트에 제 만화를 제출했는데, 감사하게도 6명안에 제가 들게 되었어요. 전시회에 참가할 기회를 얻었고 그곳에 제 지오캐싱 경험을 넣었습니다.

어떤 이유로 이 작품의 주제를 지오캐싱으로 하게 되었나요?

지오캐싱은 저에게 굉장히 새로운 세계이고, 아티스트로서 그것을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제 지오캐싱 모험을 공유함으로써 지오캐싱의 매력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었어요.

전시회의 당신의 작품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겠어요?

전시회는 지오캐싱을 바탕으로 한 만화책 형태의 나의 탐험기입니다. 이 만화책은 제가 수정을 완료할 때까지 공식적으로 출판되지 않습니다. 우선, 저는 지오캐싱 초보자이기 때문에 제 만화를 ‘지오캐싱 가이드’로 제시하지 않습니다. 제가 지오캐싱을 하면서 경험하고 느끼고 발견한 내용을 담은 만화입니다. 지오캐싱으로 얻은 소소한 즐거움을 그렸습니다. 이 만화는 제가 지오캐시를 했던 서울의 각 지역을 보여줍니다.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변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곳이 여기에 있어서 변하기 전의 모습 그대로를 그렸습니다. 캐시가 영원히 남아 있기를 바라는 것과 같아요.

사람들이 작품을 보고 무엇을 얻기를 원했나요?

지오캐싱이라는 비밀의 세계가 있다는 것을 알리고, 지오캐싱을 통해 탐험과 모험의 즐거움, 지오캐싱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무엇을 찾을 수 있는지를 나누고 싶습니다.

어떤 피드백을 받았나요?

방문객들이 전시회 관람 후 Geocaching® 앱을 설치했다고 말해주셨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전시돼있는 지오캐시에 매료되었고 놀라웠다고 표현했주셨습니다.

예술에 지오캐싱을 포함시킬 미래 계획이 있나요?

네, 저는 지오캐싱, 제가 경험하는 모험, 그리고 제가 방문하는 장소를 계속 통합할 것입니다. 저는 곧 미완성 그래픽 소설을 다시 시작할 것입니다.

“다양성만화전시 형형색색”은 2024년 4월 21일까지 부천 한국만화박물관에서 전시됩니다. 전시회에서 이루비의 부분은 임시 샘플 북, 벽에 그려진 그림, 여행 드로잉 북, 그리고 약간의 샘플 지오캐시 컨테이너를 포함합니다.
이루비는 또한 작품의 많은 부분을 인스타그램에 공유합니다.

Hopelessly addicted cacher and Geocaching HQ's public relations manager.